단 1점의 히스토릭 아메리칸 1921

Vacheron Constantin American 1921 Unique Piece

 
히스토릭 아메리칸 1921

시계 컬렉터를 위한 타임피스


컬트적인 디자인과 드라이버스 워치(driver’s watch)라는 헤리티지를 지닌 바쉐론 콘스탄틴 히스토릭 아메리칸 1921이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았다. 2021 워치스 & 원더스를 통해 이를 기념하는 신제품 3종을 공개한 바 있지만, 바쉐론 콘스탄틴은 이전에 없던 보다 특별하고 의미 있는 피스를 탄생시키기 위해 골몰한 듯하다. 지난 5월 25일, 1921년 제작된 오리지널 아메리칸 1921을 그대로 재현한 단 1피스의 타임피스가 이를 말해준다. 일반적인 복각 모델과는 차원이 다르다. 외관만 그대로 만든 것이 아니라, 19~20세기의 도구를 사용하거나 직접 제작해 과거 방식 그대로 복원 작업을 진행했다. 이를 위해 헤리티지 부서와 복원 워크숍 일원이 1년간 매달렸다고 하니, 메종의 유산과 전통 기술을 보전하는 동시에 계승, 발전시키고자 한 바쉐론 콘스탄틴의 노력과 집념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을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의 복원은 시계업계에서도 최초이기에 의미가 남다르다 할 수 있다.



오리지널 아메리칸 1921은 탄생 당시에도 단 24피스만 제작되었다. 워낙 소량으로 선보인 모델이라 현재 바쉐론 콘스탄틴은 그중 단 1피스를 소장하고 있다. 경매나 개인 컬렉터를 통해 오랜 역사를 지닌 과거의 시계를 수집하고 보관, 분석을 관장하는 헤리티지 부서를 따로 운영해온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다. 새로 완벽하게 복원한 이 타임피스가 단순한 탄생 100주년 기념 주빌레(Jubilee) 워치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이유다.


메종 내 헤리티지 부서는 1755 년부터 시작된 바쉐론 콘스탄틴의 과거와 미래를 잇는 역할을 담당한다. 매뉴팩처 내부에 자리하며 메종의 특별한 컬렉션을 단순히 보관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새로운 컬렉션을 창조하는 데무한한 영감을 선사하는 것. 이를 위해 800개의 기계를 비롯해 각종 도구와 작업 공간, 420m에 이르는 기록물을 보유하고 있다. 이 자료는 수 세기에 걸쳐 이뤄낸 바쉐론 콘스탄틴의 결과물을 역사적, 예술적으로 조명하는 데 큰 기여를 한다. 그동안 제작된 모든 모델을 체계적으로 등록, 기록해왔다는 사실도 놀랍다. 바쉐론 콘스탄틴의 복원 워크숍 워치메이커들은 과거의 모델을 재현한 경험은 있으나 빈티지 칼리버를 완벽하게 다시, 새롭게 제작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전례를 찾을 수 없는 이 복원 작업을 위해서 이루 다 설명할 수 없는 수많은 시도와 노력이 투여되었음은 물론이다.



1921년 당시 이루어진 수작업을 재현하기 위해 헤리티지 부서에 보관되어 있던 역사적 도구들도 다시금 세상에 나와 제 역할을 찾았다. 18세기 수직 드릴링 액세서리를 활용해 무브먼트 메인 플레인트에 구멍을 뚫었 고, 19세기 후반의 라운딩 업 도구를 활용해 휠의 톱니 모양을 수정하는 데 사용했다. 주얼 세팅을 위해 20세기 초반의 스테이킹 도구를 직접 복원, 과거 방식 그대로 재현해내는 데 주력했다.


프로젝트는 모든 부품을 분해하고 검사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115개 부품 각각의 크기를 측정했고, 아카이브 문서를 통해 휠의 도금컬러, 조립 전 조정 방법, 거리와 높이의 배치 등을 하나하나 해결해나갔다. 빈티지 무브먼트 재탄생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주얼 세팅. 그동안 복원 워크숍의 워치메이커 역시 오래된 타임피스의 손상된 주얼을 교체하는작업을 한 경험은 있으나, 주얼을 직접 세팅할 기회는 없었다고 한다. 스톤에 맞게 아주 정확한 깊이로 금속을 파내는 작업에 성공하기 위해 100회에 가까운 시도를 반복했을 정도로 까다로운 과정을 거쳤다.



외관 역시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정확한 재현을 위해 케이스는 오리지널 모델과 동일한 합금 비율인 옐로 골드 3N으로 구현했고, 다이얼은 고대 기법인 그랑 푀 에나멜 방식으로 800°C 이상의 고온 가마에서 여러 번 구워냈다. 블루 컬러의 오픈팁 핸즈와 빈티지한 숫자 인덱스 또한 오리지널 모습 그대로다. 단 1피스만 제작된 이 유니크 피스의 케이스 백에는 인그레이빙이 되어 있다. 오리지널 모델과 유니크 피스의 외관상 차이점은 오직 이것뿐이다. 역사적, 예술적으로 의미 있는 복원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한 이 유니크 피스는 전 세계 순회 전시 될 예정으로, 서울도 방문할 계획이라고 하니 관심을 갖고 일정을 체크해두어도 좋겠다.